세계 시장 & 한국 시장 확대를 위한 콘텐츠 전략과 실행

🕑 8월 24일 16:00 -17:20 @트랙 C(하모니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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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세션은 오프라인 참가자에 한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스트리밍 제공 없음).

세션 1. 전세계가 틱톡 밈에 열광하는 이유

전세계 트렌드와 밈은 왜 틱톡에서 폭발적으로 등장할까? 문화를 만들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틱톡 유저들, 이들은 사실 다른 플랫폼에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유독 틱톡에서만 트렌드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스스로 브랜드의 홍보대사로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틱톡에서는 브랜드가 거슬리는 광고가 아닌, 유저들과 친밀하고 유저들이 따라하고 싶어하는 하나의 트렌드로서, 틱톡발 솔드아웃 트렌드까지 만들기도 하는 현상을 만든다. 이번 세션에서는 틱톡에서 브랜드가 밈이 되는 이유, 틱톡에서 브랜드가 트렌드가 되는 이유와 그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Takeaways

전세계 11억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숏폼 플랫폼 틱톡을 브랜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와 활용법

Target Audience

틱톡에 대해 알고싶은 모든 브랜드

김이라

김이라 | 틱톡코리아 브랜드 전략 리드 

김이라 리드는 브랜드, 에이전시, 금융회사부터 정부기관, 청와대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 전략 수립을 이끌어 왔고 오늘날 틱톡의 브랜드 전략팀에서 한국 및 글로벌 브랜드에 숏폼을 활용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브랜드와 비즈니스에 왜 틱톡이 중요한지, 그리고 틱톡 솔루션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유저와의 러브마크를 구축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가장 깊은 노하우를 갖고 있는 브랜드 전문가이다.

 

세션 2. IP/콘텐츠 브랜드가 글로벌 무대를 장악하는 법

틱톡 글로벌 커뮤니티 10억 명의 유저들은 IP/콘텐츠를 단순히 구독하고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콘텐츠 감상이 끝나면 틱톡은 그들의 놀이터가 되어있고 유저들은 2차 창작물을 생산하고 공유하고 소통한다. 이렇게 틱톡에서는 자연스럽게 콘텐츠가 글로벌로 바이럴되고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 다수의 브랜드들이 성공적으로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숏폼 리딩 플랫폼인 틱톡에서 숏폼 생태계만이 보유하고 있는 밈 문화를 활용해 어떻게 IP/콘텐츠가 글로벌 영향력을 높이고 있는가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Takeaways

풀스크린 숏폼 플랫폼 틱톡에서 바이럴을 일으키는 공략법

Target Audience

콘텐츠로 스토리텔링을 하고자 하시는 브랜드

김승준 | 틱톡코리아 미디어/콘텐츠 세일즈 헤드

김승준 헤드는 현재 틱톡에서 웹툰, OTT,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디어/콘텐츠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한국은 물론 글로벌 마켓을 겨냥해 틱톡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한 풀퍼널 솔루션을 컨설팅하고 있다. 만타코믹스, 네이버웹툰부터 넷플릭스, 싸이까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와 콘텐츠 오너 브랜드들이 어떻게 숏폼의 생태계를 이용할 수 있는지 제시하는 전문가로 국내는 물론 이미 해외 진출까지도 성공 캠페인을 다수 이루었다. 김순준 헤드는 틱톡 이전, 야후/오버추어 코리아를 시작으로 Ad network, DSP, Native ads 등 다양한 Ad tech 솔루션 커리어를 가지고 있는 광고 전문가이기도 하다.

 

세션 3. Tech브랜드의 Technical한 글로벌 콘텐츠 전략

최근 마케팅의 핵심 타겟으로 각광받고 있는 MZ세대는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전자기기 없이는 살 수 없을 정도로 그 어떤 세대보다 테크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다. 다양한 Social & Entertainment 플랫폼의 등장으로 MZ세대들은 그들의 개성과 일상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게 되었으며, 틱톡으로 인해 시작된 숏폼 콘텐츠의 등장은 더 빠르게, 더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하는 미디어 소비 특성과 시너지를 내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본 세션에서는 글로벌 테크 시장에서 빠르게 숏폼 트렌드에 적응하며 MZ 세대와의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성공 캠페인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akeaways

글로벌 테크기업들이 선보인 신선한 숏폼 마케팅

Target Audience

틀에 박히지 않은 마케팅을 하고자 하시는 브랜드

박선미

박선미 | 틱톡코리아 글로벌 키 어카운트 리드

박선미 리드는 틱톡코리아의 삼성전자, 애플, 엘지전자 등 글로벌 핵심 테크 브랜드의 캠페인을 전담하며 마케팅 목표에 최적화된 콘텐츠 솔루션 제안 및 컨설팅을 통해 성공적인 숏폼 캠페인 사례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특히 틱톡 전, 제일기획에서 삼성전자 국내 캠페인 담당 AE를 시작으로 글로벌 캠페인 AE, 중국 현장전문가, 미디어 바이어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 기획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강화하며 IT 및 테그 기업들의 디지털 전략에 대해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세션 4. 크로스보더 패션 브랜드의 로컬 성공전략

2022년 현재, 틱톡에서 MZ세대들은 패션을 가지고 어떤 것을 이야기하고 있을까? 글로벌 브랜드들은 틱톡의 어떤 포인트에 착안했을까? 틱톡에서 트렌드가 생겨난다는 말은 과언이 아니며, 새로운 패션 역시 그 시작의 상당수는 틱톡에서 이루어진다. 이번 세션은 틱톡에서의 패션 콘텐츠 트렌드는 무엇인지, 유저들의 인사이트를 토대로 글로벌 브랜드들이 로컬에서 어떤 컨텐츠 전략으로 캠페인을 펼쳐가는지 살펴본다.

Takeaways

국내외 패션 브랜드의 틱톡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Target Audience

틱톡을 활용하여 국내외 마케팅을 생각하시는 패션 브랜드

현지은

현지은 | 틱톡코리아 패션&럭셔리 시니어 파트십 매니저

현지은 매니저는 틱톡 광고 사업부에서 패션과 럭셔리 광고주를 담당하고 있으며, 로컬 패션 브랜드와 더불어 나이키, 아디다스, 반스 및 구찌, 펜디와 같은 글로벌 패션&럭셔리 브랜드와 틱톡 플랫폼에서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고 있다. 존슨앤드존슨 비젼케어에서 ACUVUE Brand Manager, 그리고 Key Account Sales 경험을 토대로 소비자 인사이트와 고객 관리 노하우를 쌓아왔다. 틱톡에서 붐이 되고 있는 틱톡패션 트렌드를 활용한 글로벌 브랜드의 로컬 성공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