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기

김홍기

김홍기

(Data Driven) 데이터로 보는 케이팝 글로벌 팬덤의 폭풍 성장, 그리고 미래

원더걸스가 미국 진출을 도전한지 10년이 지난 2020년도. 변방의 인디 음악으로 분류되었던 한국의 케이팝은 90%가 해외에서 소비되는 글로벌 스탠다드 음악이 되었고 BTS는 빌보드차트 1위를 거머쥐었다. 이 10년간 케이팝 그리고 팬덤에게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던 걸까? 케이팝은 그 동안 어떻게 성장을 했던 걸까? 어떻게 케이팝은 전세계로 영역을 넓히며 확산되었는지, BTS 다음으로 떠오르는 케이팝 아티스트는 누구인지, 요즘 케이팝의 성장 추세의 특징은 무엇인지, IT와 스마트폰의 발전을 팬들을 어떻게 진화시켰는지.. 1년 넘게 케이팝 레이더를 통해서 570팀의 케이팝 아티스트의 팬덤 지표를 수집하고, 2년간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3년 가까이 ‘블립’을 개발하며 팬들을 관찰하며 얻었던 소중한 인사이트를 함께 나눌 예정이다.

 

 

 

김홍기, 대표  |  스페이스오디티

로엔, 네이버뮤직, 카카오뮤직, 딩고뮤직 등 공연부터 매니지먼트, 유통, IT, 소셜, 영상 콘텐츠 등 음악의 다양한 분야를 거치고 2017년 ‘스페이스오디티’라는 음악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케이팝의 글로벌 팬들의 규모와 현황을 한눈에 보여주는 대시보드 ‘케이팝레이더 www.kpop-radar.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튜브 데이터를 기반으로 “2019 글로벌 케이팝 세계지도”에 이어서 2020년에는 트위터와 함께 “2020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했다. 케이팝 팬들의 필수앱  ‘내 손안의 덕 메이트, 블립’www.blip.kr을 최근 런칭하여 화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