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욱 국장

조승욱 국장

조승욱 국장

방송 콘텐츠 어떻게 기획하고 성장시켰나? – <히든싱어>, <팬텀싱어>, <슈퍼밴드>, <트래블러>를 중심으로

컨텐츠 소비 패턴의 변화는 방송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타겟 오디언스의 감성을 잘 잡아내는 JTBC의 프로그램은 매우 흥미롭다. JTBC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히든싱어>, <팬텀싱어>, <슈퍼밴드>, <트래블러> 등 기획 연출자로써, 네가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 프로그램들을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으며 기획 당시의 고민과 이슈는 무엇이었는지, 기획의 배경을 설명 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 프로그램들이 런칭 이후 어떻게 변화, 발전해 나갔는지, 각 프로그램들이 가지는 컨텐츠로서의 의미는 무엇인지 되짚어 보고자 한다. 마케터들에게도 급변하는 시장 속의 컨텐츠의 의미 그리고 고객과 교감하는 컨텐츠 코드에 대해서 생각해볼 시간이 될 것이다.  

 

조승욱 국장, JTBC

현재 JTBC 제작국의 제작 3국장으로 일하고 있다.  이전에는 KBS에서 근무하였었다. 현재까지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해피투게더-쟁반노래방>, <출발 드림팀>, <슈퍼TV 일요일은 즐거워>, 해외입양아 가족상봉프로젝트 <지금 만나러 갑니다>, <윤도현의 러브레터>, <야행성>, <히든싱어>시즌1~5, <팬텀싱어>시즌1~2, <트래블러>, <슈퍼밴드> 등을 제작했다.

한  수상내역 으로는 아래와 같은 상을 수상했다. 

– 2005년 : KBS연예대상 쇼오락부문 우수상 <해피선데이 지금 만나러갑니다>

– 2006년 : 아시안TV어워즈 특별상 <비를 만든 7명의 사람들>

– 2013년 12월 4일 : 제7회 미디어어워드 유료방송콘텐츠 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

<히든싱어> (미디어 미래연구소 주최)

– 2014년 12월 9일 : 2014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국무총리 표창 <히든싱어>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 2015년 4월 23일 : 제7회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히든싱어>

(창의발전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