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ESG 시대의 컨텐츠 마케팅 전략 : SK ESG Case 

 

ESG가 2년째 화두다. 어쩌면 더 일찍 이런 문화가 왔어야 할 것 같다. ESG 활동은 전사적인 과제이지만, ESG를 회사밖과 안으로 그 혁신의 캠페인을 주도하는 일을 마케팅의 역할이다.

ESG 마케팅 캠페인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어떻게 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에 맞고, 또 원하는 결과를 만들것인가? 이 세션을 통해서, SK의 사례와 함께, ESG 캠페인의 전략과 실행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승윤 교수  |  건국대학교

디지털 문화심리학자.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분과 교수로 있다. 영국 웨일스 대학교에서 소비자 심리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고,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맥길 대학교에서 경영학 마케팅 분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글로벌 마케팅 조사 회사인 닐슨(Nielsen)에서 선임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현재 비영리 연구·학술 단체인 디지털마케팅연구소(www.digitalmarketinglab.co.kr)의 디렉터로 있으면서 디지털·빅데이터 분야의 전문가들과 주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다양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빙그레, 신한 은행, LG 전자, 경기도청 등 여러 기업과 기관에서 디지털 부문 자문교수로 컨설팅 의뢰를 받아 도움을 주고 있다. 동아일보 DBR 및 매일경제신문에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관련 컬럼을 연재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지털로 생각하라》 《구글처럼 생각하라》 《공간은 경험이다》 《디지털 시대와 노는 법》 등 이 있다. 2019년 부터 현재까지, 디지털 컨설팅 그룹 비루트웍스(BeRoute Works)와 협력하여, SK 사회적가치연구원을 위한 ESG 관련 디지털 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박성훈 박사  |  SK CSES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인사∙조직 전공으로 학사/ 석사/ 박사를 받았다.
2007년 Social Venture Competition Korea 사무국장을 시작으로 다수의 비즈니스 모델 경연대회와 창업스쿨에서 사회적기업가들의 창업을 도왔다.

2012년 SK에 입사하여 SK경영경제연구소 사회적기업연구실 수석연구원, SK SUPEX추구협의회 사회공헌팀 PL(Project Leader, 부장)을 거쳤다.

2018년 SK 사회적가치연구원의 설립업무를 담당했고, 현재 연구원의 실장직을 맡고 있다.

담당 업무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고, 사회적 기업/ 비영리재단/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측정 연구와 ESG 관련 연구를 총괄하고 있다.

2017년 SUPEX추구협의회 올해의 PL상, 2018년 고용노동부장관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 포상을 받았다. (2021.7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