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오디오 컨텐츠를 통해 MZ을 이해하다

 

콘텐츠는 글, 비디오,  캐릭터 등 다양하다. 그리고 최근 각광받는 오디오가 있다. 오디오 콘텐츠는 비디오 보다 더 오래 되었지만, 크게 주목 받지는 못했었다. 특히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면서, 유투브가 대세가 되고 더욱 그렇게 보였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각화되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로 접속하는 시대에 오면서, 오디오 컨텐츠는 오히려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꼭 보이는 것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다. 특히 MZ 세대에서 오디오 컨텐츠를 소비하는 트렌드가 증가하고 있다.

CMS는 오디오 컨텐츠를 통해서, MZ 세대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늘 그들과 사는 현장의 리더를 초빙하여, 생생한 인사이트를 들어 볼 예정이다.

차승학 콘텐츠 전략팀 리드  |  스푼라디오

현재 실시간 개인 오디오 방송 플랫폼인 ‘스푼라디오’에서 콘텐츠 전략 리드의 역할로, 오리지널 콘텐츠와 파트너쉽, DJ 인큐베이팅 등 스푼 플랫폼 내 전반적인 콘텐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대학교 졸업 직후, 소셜공감 날씨 서비스인 ‘호우호우’를 공동창업하여 제품 관리자로 일하였고, 이후 MCN 기업인 트레져헌터에서 브랜드 마케팅과 라이브 커머스 등의 신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틱톡’의 국내 초기 런칭과 함께 바이트댄스에서 콘텐츠 사업 팀장으로, 이후 우아한형제들 신사업 부문에서는 AR서비스인 ‘Thiiing’ 런칭 조직과 라이브 커머스 사업실에서 올 초까지 콘텐츠 관련 업무를 맡았다.

Z세대와 로컬 커뮤니티에 대해 관심이 크며, 비디오와 오디오를 넘나들며 NEXT 콘텐츠에 대해 열심히 탐구하고 있다.

조혜림 PD  |  FLO 드림어스 컴퍼니, SK 텔레콤

조혜림 프로듀서는 현재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으로 활동중이며, 이전에는 CJ 디지털뮤직 콘텐츠 기획자, 피키캐스트 웹툰팀 팀장, 네이버 문화예술 콘텐츠 제휴 담당으로 근무했던 이력이 있다.

현재 FLO에서 음악 오디오 콘텐츠 <테이의 발라드의 민족>, <치즈 무드인디고>, <최애 플레이리스트>, <넉살과 아이들>등을 기획/ 제작 중이며 실력파 아티스트들의 위클리 라이브 세션인 Stage&FLO 영상을기획/제작 중이며, 2020년 100일동안 인디 아티스트 100팀이 공연하는 Stage&FLO : Hongdae를 기획 제작 했다.

10대 때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라디오를 들어온 라디오 키즈이며, 수많은 국내외 공연과 페스티벌 현장을 다니며 언제나 새로운 음악을 접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