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마케팅 서밋 기획의도

CMS 2019 어떻게 기획되었나?

 

여러분들의 성원 속에 CMS 2019 프로그램이 오픈되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고객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브랜드나 제품의 목적에 맞는 컨텐츠를 만드는 일도 디지털 시대에 여러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많음에도 여전히 어렵습니다.

 

세계 수준급 컨퍼런스로 여러분에게 지식을 제공해온 CMS에서는 늘 그렇듯, 현대의 컨텐츠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다각도로 생각해보고 또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올해는 여러분들의 상상력과 기획력 그리고 마케터로써의 영감(Inspiration)을 받도록 더욱 세심하게 그리고 더욱 글로벌과 국내 트랜드를 반영하여 다채롭게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크게는 크레이티브 영역 (Creativity), 브랜드의 마케팅 사례 영역,  컨텐츠 미디어 채널 및 플랫폼 영역, 5G 시대에 마케터들이 선견지명을 가질 수 있도록 5G 시대의 테크놀로지와 컨텐츠 영역, 그리고 혁신적인 컨텐츠 이노베이터 영역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각 영역에 세계적인 전문가에서 국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5G 시대의 테크놀로지와 컨텐츠 영역이 새롭지만 시기 적절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터들이 데이터, AI, VR, 5G등을 모르고 일하기는 힘듭니다. 현대의 마케터들은 프로그래머와 엔니지어들과 대화를 할 수 있고, 컨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보며, CMS에서는 이 부분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함께 할 예정입니다.

 

 

▶ 크레이티비티 (Creativity)

저희 행사 처음으로 세계 1위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의 크리에이티브를 다룰 예정입니다. 디나 블레빈즈 (Dena Blevins)는 스타벅스 본사에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근무했습니다. 그녀는 스타벅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글로벌 1위 브랜드로서의 브랜드 디자인 및 컨텐츠 전략을 맡았습니다.

 

BMW는 세계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그들은 자동차 뿐만 아니라, 마케팅 크리에이티브에서도 또 홈페이지와 모든 그들이 내놓는 크리에이티브에서 세계 최고이기를 고집합니다. 우리는 BMW의 영상 컨텐츠를 제작하는 독일의 Top Tier에이젼이 VON사의 Chief Creative Office를 모시기로 했습니다. 맥스 레더러 (Max Lederer)는 세계적인 광고제서 여러 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트 급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의 BMW 스토리를 들어 볼까 합니다.

 

그리고 장항준 감독 !! 작년 참석자들은 모두 기억할 텐데요, 그의 언어에 매료되었습니다. 우리는 올해 그의 두번째 스토리를 들어볼 예정입니다. 장감독님은 타고난 달변가이자 창의적인 예술가입니다.

 

▶ 브랜드의 컨텐츠 마케팅 그리고 스토리 텔링  (Content for Brand)

브랜드는 여전히 스토리에 배고픕니다. 올해 가장 핫한 영화가 될 어벤져스를 만드는 마블 엔터테인먼트, 이 마블 엔터테인먼트에서 디지털 마케팅 매니저로 일하는 헨리 응 (Henry Ong)은 이전에 디즈니에서도 마케팅을 담당했고, 현재 마블에서 TV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의 마케팅 인사이트를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올해는 DJI를 비롯 네슬레, 머크 등 세계적인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한국을 찾습니다.

 

▶ 데이터 & AI 그리고 컨텐츠 마케팅

현대의 마케팅에 있어서 컨텐츠의 중요성은 더 이상 설명을 필요치 않습니다. 컨텐츠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그리고 테크놀러지와 융합할 때, 그 빛을 발합니다. SMC 2019에서는 이제 눈요기나 일회성 보여주기가 아닌, 생활 깊숙히 들어온 VR/AR/MR의 세계와 미래의 컨텐츠에 대해서 들어 볼 예정인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파라마운트 영화사 Futurist인 테드 실로위츠 (Ted Schilowitz)의 오프닝 강연으로부터 시작하여, 5G와 AI 시대의 컨텐츠를 설명할 엑스더스 스페이스 (Exodus Space)의 CMO인 프랭크 트레비노 (Frank Trevino)의 강연이 있습니다. 프랭크는 KT에서 글로벌 사업 전략 및 클라우드 사업 경험이 있는 엔지니어이자,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올해는 매우 흥미로운 또 다른 한 분이 있는 데, 바로 BBC의 컨텐츠 부서인 스토리 웍스 (Story Works)에서 일하는 니콜라 엘리엇 (Nicola Eliot)이 한국을 찾습니다. 니콜라는 뉴로사이언스 관점에서의 컨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강연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별 워크샵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워크샵은 7월 3일 오전 혹은 오후 3시간 40명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 강연으로 오시는 Speaker로부터 전문적인 강연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내용이 준비되는 대로, 홈페이지 Program –> Workshop에 올리니, 확인하십시요.

 

– 브랜드 가이드라인 매스터링 부트 캠프: 디나 블레빈즈 (Dena Blevins), 전) 스타벅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브랜드 스토리텔링 워크샵 : 프레이져 도허티 (Fraser Doherty), 창업자

 

▶ CMS의 분위기를 이끌 아티스트

올해의 퍼포먼스 아티스트는 누가 올까요? 우리는 늘 스토리가 있는 아티스트를 무대에 올렸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뛰어난 기타연주로 감동을 준 장하은 기타리스트를 비롯, 놀라운 뮤지션이 CMS를 빛내 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