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수 교수, 인하대학교

한지수 교수, 인하대학교

한지수 교수, 인하대학교

[Day 2] 1인 가구 시대, 컨텐츠 소비 변화를 파헤치다

현재 대한민국의 가구 구성의 변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에도 그런 변화를 진행이 되고 있지만 1~2인 가구의 성장은 매우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동시에 인터넷 기술의 발전 및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업계의 혁신은 4차 산업 혁명이라는 큰 물결속에 미디어 분야에도 지대하게 영향을 주면서 전통적인 Linear Media의 경우 그 어느 때보다 혁신의 필요성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가장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가 보여주는 미디어 이용의 변화상은 기존 세대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강연에서는 이들 1인 가구들의 미디어 이용의 현황과 플랫폼 이용 현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향후 예상되는 도전과제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계의 대응방안 및 마케팅 관점에서의 혜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한국에서 가구구성 변화 추이 및 단계별 미디어 시청률 변화

– 1인 가구의 특성

– 1인 가구 미디어 소비 특성 및 플랫폼 이용 현황

– 1인 가구 미디어의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

– 향후 전망 & 도전과제

 

한지수 교수, 인하대학교

한지수 교수는 국내 케이블 방송 시작과 함께 투니버스의 창립 멤버로 입사, 20년 이상 온미디어와 CJ ENM에 몸담았으며, 국장으로 재직시 뉴미디어 방송산업 및 애니메이션, 키즈 콘텐츠 제작과 사업을 책임지고 운영하였다.

또한 20개국과의 글로벌 제작/사업 파트너십, 드림웍스의 국내 비즈니스 책임 등 다양한 미디어/콘텐츠 업무를 운영해 왔으며, KAIST IMMBA과정을 거쳐,  현재 인하대학교에서 학제적 융합을 목표로 설계한 인터렉티브 콘텐츠학과, 대학원에서 그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