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승익 대표, 배틀엔터테인먼트

배승익 대표, 배틀엔터테인먼트

배승익 대표, 배틀엔터테인먼트

[Day 1] 플랫폼 시대의 종언블록체인이 가져올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의 미래

방송, 책, 음반 등의 기존 콘텐츠 산업은 디지털로 그 중심이 옮겨지며, 기존의 성공 방정식과는 전혀 다른 다양한 개인 창작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웹툰, 웹 소설 산업의 성장은 한국/중국/일본을 시작으로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랫폼 중심”의 산업구조로 인해 창작자-플랫폼 간의 갈등은 끝없이 발생하고 있다. 비대칭적인 계약 구조, 정산의 불투명성, 창작비용의 플랫폼에 대한 절대 의존 등의 현재 산업 구조의 문제는 창작자-플랫폼-소비자 모두에게 다양한 Pain Point를 만들어 낸다. 배승익 대표는 Piction Protocol은 이러한 산업구조를 블록체인 기술과 Token Economy System을 활용해, 분산화된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로 변화시키고자 하며 발표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현,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핵심 문제점

– 블록체인 기술과 콘텐츠 산업의 탈중앙화

– 콘텐츠 산업에서의 가상화폐 경제(토큰 이코노미)의 적용

 

배승익 대표, 배틀엔터테인먼트

배승익 대표는 한국과 미국, 중국에서 15년 동안 게임, E스포츠, 웹툰 등의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된 일을 해왔다. 넥슨코리아, 넥슨아메리카, 스마일게이트웨스트 등을 거쳐 13년부터 웹툰 제작, 유통, 플랫폼 사업을 운영하는 배틀엔터테인먼트를 창업해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Decentralized Digital Contents Ecosystem, PICTION PROTOCOL”을 런칭하고, 업계 최초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생태계를 조성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