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성 팀장, FILA

박재성 팀장, FILA

박재성 팀장, FILA

[Day 2] Z세대와 교감하는 컨텐츠 코드: 새로운 시장을 만들다

고객의 선택지가 매우 넓은 패션 시장에서는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과 플랫폼 등을 통해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마케팅 컨텐츠들과 프로모션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고객과의 소통과 관계 구축에 성공한다는 것은 마케터들에게 있어 당연하지만 동시에 늘 크나큰 도전 과제이다. 특히 소위 Z세대로 분류되는 젊은 고객들의 경우 유행에 보다 민감하면서도 준거집단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은 물론, 무엇보다 디지털 기반의 일상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나 제품을 담당하는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기존 고객들과는 다분히 다른 방식의 접근과 솔루션이 요구된다.

금번 세션을 통해서는 근래 Z세대들의 열광적인 선택과 지지를 받고 있는 FILA 브랜드의 사례를 살펴본다. 최근 FILA의 부활, 그리고 ‘회춘’의 과정을 이끈 여러가지 전략과 요소들 중 특히 마케팅 부분에서의 관련 케이스들을 확인하면서 과연 어떠한 컨텐츠들이 이들 Z세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더 나아가 관계 맺기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공감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 전략 제품 고유의 UCP(Unique Communication Point) 도출을 통한 컨텐츠 개발

– 새롭고 차별화된 온-오프라인 연계 기반의 컨텐츠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 양방향 인터랙티브(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 고객 관여도 향상

박재성 팀장, FILA

박재성 팀장은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에 입사하여 기획,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현재는 FILA Korea 마케팅본부에서 전략 제품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고객과 브랜드의 가치를 함께 증대시키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UCP’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과 결합시킴으로써 새롭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실행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