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리 팀장, 아모레퍼시픽

김은리 팀장, 아모레퍼시픽

김은리 팀장, 아모레퍼시픽

[Day 1] 고객의 반응, 흔적, 관심, 이것은 컨텐츠 전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이번에 이야기 나누고픈 ‘컨텐츠’란, 커뮤니티 플랫폼 내에서 소비되는 모든 종류의 저작물을 뜻한다.
유튜브 내에서 유통되는 다양한 영상도 컨텐츠고, 특정 플랫폼 내에서 만들어지는 소비자들의 리뷰 글, 포토 또한 컨텐츠이다. 다양한 댓글 소통 또한 컨텐츠라 할 수 있다.
브랜드 혹은 회사가 소비자 접점에서 컨텐츠를 유통하고, 마케팅을 해나가려 하는 플랫폼이 있다면, 그 플랫폼에 모여드는 이용자들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 컨텐츠를 제작하여 활성화를 이뤄나가야 할 것이다. 분명 플랫폼마다 상주하는 이용자층은 다르고 그 결에 맞는 컨텐츠가 유통될 때 성공적 성과를 내게 된다.

좋은 컨텐츠를 제작하거나, 좋은 컨텐츠가 이용자들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우리는 어떤 작업부터 해볼 수 있는지 살펴보자.
결국 우리가 하는 작업들은 끊임없는 데이터 분석과, 그에 따른 컨텐츠 유통, 다시 결과 분석 이후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뷰티’라는 산업 및 주제의 특성은 특히나 여성들의 관심이 무엇인지, 데이터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이다.

뷰티 플랫폼의 경험을 발판으로 여성 이용자들의 관심과 컨텐츠의 여정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플랫폼 특성 및 타깃 이용자층의 특성의 이해

– 다양한 데이터 흔적을 따라 유저들의 관심사 파악

– 컨텐츠 유통 이후, 데이터 성과 분석 및. 선택과 집중

김은리 팀장, 아모레퍼시픽

김은리 팀장은 현재 아모레퍼시픽 뷰티플랫폼팀을 이끌고 있다. 김 팀장은 온라인에서 뷰티의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고자 시도하고 여로모로 고민하고 있다.

그 시작으로,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뷰티포인트 앱을 통해 뷰티 유저들을 모으고, 그들의 관심사를 추적하며 플랫폼 가능성을 시도해보고 있으며, 다른 마케팅방식과 더불어 새로운 뷰티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뷰티플랫폼팀의 김은리 팀장은 NHN(네이버, 한게임)에서 게임 및 컨텐츠 플랫폼 생태계를 만드는 작업을 했으며, 삼성전자 비주얼디스플레이사업부에서 글로벌 스파트TV 플랫폼 사업갭라을 수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