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마케팅 서밋, 어떻게 기획되었나?

우선 컨텐츠 마케팅이 뭐죠?

– 컨텐츠 마케팅이란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제작한 것을 마케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어쩌면 뻔한 말이지만, 컨텐츠 마케팅시장은 엄청 커졌고, 방법은 매우 진화했고, 마케팅 채널도 정말 복잡해 졌습니다. 그냥 재미있는 영상하나 만드는 이슈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E-Consultancy에서 만든 첨부의 이미지가 그 예입니다. 컨텐츠 마케팅의 전략에서 부터 컨텐츠 타입 선정, 미디어 채널, 그리고 효과 측정 까지  전략적 옵션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제는 컨텐츠 마케팅은 무엇을, 누구를 위해, 어떻게 효과를 얻을지, 매우 전략적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무조건 많이 보이거나 공유되면 좋은 것 아닌가 할 수 있을 겁니다. 허니버터칩 같은 경우는 그렇습니다.

그러나 GE의 산업용 인터넷에 대한 컨텐츠는 학생들에게 타겟 마케팅해봐야 알아듣지도 못하고, 디지털 광고를 한다면 클릭할 때마다 돈이 나갑니다.

이 행사는 기업이나 기관들의 마케터들이 컨텐츠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가져 가도록 준비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 표

 

컨텐츠의 기획이나 배포 생태계도 많이 바뀌고 있죠?

– 그렇습니다. 펩시의 CMO는 기회있을 때 마다, 얘기합니다. 광고주로써 워낙 많은 돈을 쓰고 있으니까 영향력도 강합니다.

두가지 얘기를 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In-house로 직접하는 것이 늘고있다. 또 우리는 마케팅 파트너가 당연 필요하지만, 과거대로 그대로 할 수는 없다.

광고주들은 예전에는 한번 창의적인 것을 갖고 와 보세요했지만, 지금은 광고주들도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의뢰한 건들중에서 A혹은 B를 결정하고 판단을 해야하는 데, 디지털로 인한 시장 진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전통적인 지식으로는 지금의 고객을 이해하고 마케팅 기획을 하는 데에 한계가 왔기 때문입니다.

컨텐츠 생태계에 있는 많은 에이젼시도 마찬가지로 이 변화무쌍한 디지털 공간에서 고민이 되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와 인사이트 분석에 의한 서비스를 점점 요구 받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는 계속 도전받고 있지만, 컨텐츠 마케팅은 매우 크고, 진화하기 때문에 그만큼 할 일도 계속 많아 질 겁니다. 다만 과거와는 다르게…

 

컨텐츠 마케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컨텐츠 마케팅은 컨텐츠의 전략, 생성, 배포, 분석의 패턴으로 돌아갑니다. 전략은 산업별로, 고객군별로 모두 다릅니다. B2B와 B2C가 달라집니다. 컨텐츠를 어디에 배포해야 할지 마케팅 채널 전략도 달라집니다. 컨텐츠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은 마케터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또 좋은 방법은 비슷한 고민을 한 사람들을 만나는 방법이죠 ^^

컨텐츠 마케팅 서밋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기획했나요?
– 컨텐츠를 바라보는 우리 인간의 눈을 순서대로 따라가 보기로 했습니다.

이 행사에 참석하는 참석자는 마케터나 경영자이겠지만, 소비자/고객의 관점에서, 컨텐츠를 바라보기를 희망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컨텐츠를 인지하고, 우리가 만들어 내는 컨텐츠들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까?

또 고객의 눈에 보이는 것은 결국 마케팅 채널인데, 지금 시대에 마케팅 채널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 까? 그리고 컨텐츠를 유통시키는 것은 플랫폼인데, 이것은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좋은가?
형식으로 쭈욱 같이 여행을 떠나보는 형식으로 준비했고, 분야별 Top Level 강사들을 모셨습니다.
일방적으로 발표만 하나요?

– 우리는 TED 형식으로 진행을 할 겁니다.

그러나 모든 강연 뒤에는 (마이크도 있겠지만) 모바일 앱으로 질문을 하고, 강연자가 답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Break Session에서 Speaker를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그냥 아무나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 분야에 어렵게 모신 강연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전달하고 대화를 나누는 행사입니다.
–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은 ..

컨텐츠란 나름 생명체 같습니다. 태어난 목적이 있고, 살아 움직이고, 짧게 살다가 끝나기도 하고, 길게 살기도 하고, 매우 유익한 것도 있고, 정말 없어 보이는 것도 있죠. 중요한 것은 우리는 마케팅 컨텐츠를 얘기하고 있다는 것이며, 대중들이 만든 컨텐츠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케팅 컨텐츠는 목적이 확실해야 하고, 제대로 고객 타겟팅을 해야 하고, 메세지를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컨텐츠 마케팅 서밋은 계속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갑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컨텐츠 마케팅 서밋 기획자 박세정대표와의 짧은 인터뷰였습니다.

… 2016.7.6 Content Marketing Summit 2016에서 모든 스피커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